티스토리 뷰

많은 보호자들이 강아지의 발바닥 관리에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발바닥은 강아지의 전체적인 건강과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오늘의 포스트는 강아지의 바닥에 생기는 주요 질병과 예방법, 그리고 효과적인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주요 강아지 발바닥 질병

1. 각질화증 (Callus Hyperkeratosis)

각질화증은 강아지의 발바닥에 딱딱한 Callus(각화)가 생기는 질병으로 쉽게 딱딱하면서 갈라지는 딱지 같은 것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보통 대형견이나 노견에게 발생하기 쉽지만 일반적인 연령대에서도 충분히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는 장시간 무리한 활동이나 경사가 심한 도로, 불안전한 지면에서의 빈번한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감염성 발구제 (Interdigital Cysts)

감염성 발구제는 강아지의 발가락 사이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발가락 사이에 습도가 높아서 미생물이 번식하거나 이물질이 축적돼서 감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는 발이 물에 젖은 채로 잘 말리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3. 감염성 지루 (Interdigital Dermatitis)

감염성 지루도 발구제와 마찬가지로 발사이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점점 심해지면서 발바닥이나 발가락 사이에 발진과 발적성 가려움증이 발생돼서 강아지가 매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2. 증상 및 행동

강아지가 발바닥 질환에 걸렸다면 보이는 행동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1. 걸음걸이 변화

발바닥 통증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강아지는 보행이 불안정한 모습이나 평소와 다른 어색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통증으로 인한 반응

발바닥에 염증이 생겼다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처음에는 걷는 모습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고 심해지면 걷는 것 자체를 거부하거나 보호자가 자신의 발을 만지는 것을 싫어하여 무는 행동을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3. 발가락 핥기와 물어뜯기

발바닥이 가렵고 따가울 수 있으므로 강아지가 발가락을 핥거나 물어뜯는 행동을 자주 보일 수 있습니다. 물어뜯는 행동은 가려움이 너무 심하다 보니 스스로 자극을 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발털이 축축하게 젖을 정도로 핥는다면 강아지의 발상태를 꼭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예방 및 치료방법

1. 산책 및 운동할 때

강아지의 걸음걸이는 적절한 활동과 산책을 통해 유지와 강화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활동이나 경사진 지면에서의 산책을 피하고, 노면 상태가 좋은 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자동차가 다니는 아스팔트보단 보행자 인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팔트는 타르성분이나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인 산책과 활동을 좋은 환경과 할 수 있다면 강아지의 발바닥 건강에 이로울 것입니다.

2. 발바닥 보호 크림

발바닥 보호 크림은 여러 기능이 있고 시중에서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으니 그 기능을 잘 살펴보시고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보호 크림은 보습 기능이 있어 건조하거나 갈라지는 상처를 막아주고 발바닥의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자연성분유래로 만든 저자극성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이나 건조한 계절에 발라서 갈라지는 상처를 방지해 주고 산책 전후로 크림을 발라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발 마사지

앞서 언급한 보호 크림이나 마사지 전용 크림으로 발마사지를 해줍니다. 발마사지를 통해 강아지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를 가볍게 눌러주어 혈액 순환을 도와주고 발과 주변 근육을 이완시킨다면 강아지의 걸음걸이로 인해 발생되는 상처를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발톱 관리

정기적으로 발톱을 깎아 주면 발바닥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톱이 너무 길게 되면 걸음걸이나 걷는 자세가 불편하여 발바닥의 일부 면에 마모나 부담을 주어 상처가 생기고 그 정도도 심해질 것입니다.

5. 청결 및 습기

산책 후에는 발바닥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먼지나 이물질, 상처가 있는지 항상 확인합니다. 그리고 물에 젖은 상태에 두지 않도록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수의사와 상담

발바닥 증상이 발생되거나 심해진 상태라면 시중에서 파는 발바닥 보호 크림을 바로 선택하는 것보단 수의사와 상담하여 강아지의 피부 상태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관리 제품이나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강아지의 발바닥 관리는 건강한 삶을 위해 꼭 신경 써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기적으로 검사하고 관리와 적절한 예방을 통한다면 우리 아이의 발바닥은 매우 건강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발로 행복하게 뛰어노는 상상을 하면서 오늘의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